ㄱ. 스핀햄랜드법은 가족수당제도의 시초로 불린다. ㄴ. 공장법은 아동의 노동 여건을 개선하였다. ㄷ. 1834년 신구빈법은 전국적으로 구빈 행정 구조를 통일하였다. ㄹ. 1911년 국민보험법은 건강보험과 실업보험으로 구성되었다.
ㄱ. 일반적인 사회적 위험을 모두 포함해야 함 ㄴ. 급여수준과 기간이 충분한 정도가 되어야 함 ㄷ. 재정은 피보험자, 고용주, 국가 3자가 부담함 ㄹ. 소득수준에 비례하여 보험료를 산정함
ㄱ. 국가 개입은 경제적 비효율 초래 ㄴ. 민영화를 통한 정부 역할 축소 ㄷ. 전통적 가치와 국가 권위의 회복 강조 ㄹ. 노동 무능력자에 대한 국가 책임 인정
ㄱ. 여당 안은 국민보건서비스(NHS) 방식을 도입한 것이다. ㄴ. 건강보험료를 올리지 않는다면, 두 안 모두 조세 부담을 증가시킬 가능성이 높다. ㄷ. 야당 안은 100만원 상한제로 제한을 두었다는 점에서 선별주의 원칙이 적용되었다. ㄹ. 두 안 모두 서비스 이용자의 이용요금이 감소하는 효과가 있다.
ㄱ. 평가설계의 형태와 기법을 결정하기 위해 인과모형을 설정하여야 한다. ㄴ. 정책평가는 정책활동에 대한 책임성이나 근거를 확보하기 위해 필요하다. ㄷ. 통계기법 및 분석기법 등이 요구된다는 점에서 정책평가는 기술적(技術的) 성격을 띤다. ㄹ. 정책평가는 가치판단을 배제한다는 점에서 객관적이다.
ㄱ. 자동안정장치의 기능을 통해 경기 불안정을 조정한다. ㄴ. 공적연금이 은퇴준비 필요성을 인식시켜 자발적 저축을 증가시키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ㄷ. 공적연금이 미래자산으로 인식되어 자발적 저축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ㄹ. 부과방식 공적연금의 경우 자본축적 효과를 발생시킨다.
사적연금은 급여수준이나 가입대상 면에서 볼 때 노후소득보장에 주변적 역할만 수행한다. 공적연금은 직업에 따라 적용대상을 달리하는 여러 개의 연금제도로 분절된 형태를 취하며, 퇴직 전 생활수준을 유지하도록 보장한다.
ㄱ. 효율성과 생산의 극대화를 실현하기 위한 이론이다. ㄴ. 정부의 법과 정책, 여론이 조직의 구조와 속성에 영향을 준다. ㄷ. 조직의 목적은 상하의 일치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ㄹ. 조직관리는 조직이 처한 상황에 의해서 결정된다.
ㄱ. 서비스가 필요한 인구의 수와 특성을 고려하여 서비스 조직을 배치한다. ㄴ. 낙인 위험을 줄이는 환경을 조성한다. ㄷ. 서비스 정보를 알기 쉽게 홍보한다. ㄹ. 서비스 이용 비용을 저렴하게 한다.
ㄱ. 주민생활지원국 설치 ㄴ. 사회복지시설평가제 도입 ㄷ. 사회복지전문요원제도 시행 ㄹ. 사회복지통합관리망 구축
ㄱ. 자원봉사자 OO명 및 외부강사 O명 ㄴ. 학교 내 안전감 증가 ㄷ. 학생참여율
ㄱ. 비용-편익 분석(Cost-Benefit Analysis) ㄴ. 노력의 양 측정 ㄷ. 서비스 단위당 비용 ㄹ. 목표달성척도(Goal Attainment Scale)
○ ( ㄱ ) - 수직적ㆍ수평적 분화의 수준을 의미한다. ○ ( ㄴ ) - 의사결정의 공식적 권한이 분산되거나 이양된 것을 말한다. ○ ( ㄷ ) - 조직 내 직무와 수행과정을 명문화하는 것이다.
○ 프로그램의 전문성을 강조하며 제대로 된 서비스가 주어졌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것 ○ 서비스의 우월성과 관련된 전반적인 판단
ㄱ. 풍부한 지식 ㄴ. 실천기술과 경험 ㄷ. 개방적 접근의 용이성 ㄹ. 솔직성
○ ( ㄱ ) - 바람직한 리더십 행동은 훈련을 통해서 개발된다. ○ ( ㄴ ) - 업무의 환경 특성에 따라서 필요한 리더십이 달라진다. ○ ( ㄷ ) - 리더십은 타고나야 한다. ○ ( ㄹ ) - 리더십은 지도자와 추종자가 협력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ㄱ. 사회보장기본법상 위법 또는 부당한 처분을 받거나 필요한 처분을 받지 못함으로써 권리 또는 이익을 침해받은 국민은 행정심판법에 따른 행정심판을 청구할 수 있다. ㄴ. 기초노령연금법상 수급권자의 자격인정, 그 밖에 기초노령연금법에 따른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보건복지부장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장에게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ㄷ. 국민연금법상 가입자의 자격에 관한 국민연금공단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자는 그 처분을 한 국민연금공단에 심사청구를 할 수 있다. ㄹ. 국민건강보험법상 요양급여비용 및 요양급여의 적정성 평가 등에 관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처분에 이의가 있는 요양기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다.
차상위계층이란 수급권자에 해당하지 아니하는 계층으로서 소득인정액이 ( ) 이하인 사람을 말한다.
ㄱ.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은 누구든지 자신의 의사에 따라 서비스를 신청하고 제공 받을 수 있다. ㄴ. 사회복지법인 및 사회복지시설은 공공성을 가지며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공공성을 확보하여야 한다. ㄷ. 사회복지사업을 시행하는 데 있어서 사회복지를 제공하는 자는 사회복지를 필요로 하는 사람의 인권을 보장하여야 한다. ㄹ. 생활이 어려운 사람에게 필요한 급여를 실시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돕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가정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중 단기보호시설은 가정폭력으로 정상적인 가정생활과 사회생활이 어렵거나 그 밖에 긴급히 보호를 필요로 하는 피해자 및 피해자가 동반한 가정구성원을 ( ㄱ )의 범위에서 보호하는 시설을 말하며, 단기보호시설의 장은 그 단기보호시설에 입소한 피해자등에 대한 보호기간을 여성가족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 ㄴ )의 범위에서 한 차례만 연장할 수 있다.
ㄱ. 노인여가복지시설 ㄴ. 재가노인복지시설 ㄷ. 노인주거복지시설 ㄹ. 노인보호전문기관